본문 바로가기

대체 자산 투자

대체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AltoIRA 소개

1. Self-Directed IRA (SDIRA)란

먼저 IRA는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말한다. 그래서 보통 IRA를 통해서 주식과 채권등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일반 적인 경우이다. Traditional IRA의 경우 Tax가 Deffered되어서 나중에 인출할 때 세금을 내고 Roth IRA의 경우는 세금을 이미 내고 불입한 경우라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 Self-Directed가 더해져서 SDIRA의 경우는 흔한 주식과 채권이 아닌 다른 대체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방식이다. 

위키피디아의 정의를 보면 바로, A self-directed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s an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 provided by some financial institutions in the United States, which allows alternative investments for retirement savings (링크).

그래서, 기본적으로 보통 알려진 Fidelity, Vanguard등의 큰 회사에서는 이 SDIRA를 취급하지 않고 아니 법적으로 취급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AltoIRA란.

AltoIRA는 그래서 이런 대체자산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브로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듯 하다.

AltoIRA 대문 화면

3. How it works

4단계의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된다. 1. 계좌를 개설한다. 2. 어떤 IRA형태로 투자를 할지를 결정한다. Traditional, Roth 혹은 SEP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3. 돈을 트랜스퍼하여 넣는다. 4. 투자를 시작한다~!

60개 이상의 다양한 파트너사를 통해서 대체자산에 투자를 할 수 있고 IRA를 통한 투자를 통해 세금혜택 (Tax Deferred이든 Tax Free Growth이든)을 받을 수 있다.

4. Pricing (비용)

물론 세상에 공짜란 없다. AltoIRA도 브로커 역할을 통해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니 약간의 수수료는 존재한다. 한달에 대략 10불 혹은 년간 100불정도의 수수료가 있으니 이 수수료를 녹여낼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을 투자하거나 수수료를 이겨낼 수 있을 정도의 수익을 걷을 수 있어야 한다고 봐야할 듯 하다. 

5. Partner list (투자가능한 파트너 리스트)

일단 여기 있는 리스트는 Accredited Investors만 할 수 있는 파트너를 제외한 일반인이 투자할 수 있는 사이트만을 정리해보았다. 

  • 부동산 투자 사이트

먼저 보이는 것은 부동산 관련 투자처이다. 하지만 두개다 약간은 REIT나 Fundrise와 유사한 방식이라 큰 관심이 가지는 안않는 분야이다. DiversityFund, Jamestown, Touzi Capital, CalTier Fund 등이 파트너사로 있는 듯 하다.

참 다양한 투자처가 존재한다. 부동산 중에서도 모기지 Note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처도 존재하다니!

  • Crowdfunding 및 비상장사 투자 사이트

두번째로 보이는 그룹은 비상장사 투자처이다.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곳은 Republic이고, 스타트업등에 투자할 수 있는 괜찮은 사이트이고 자세한 내용은 여기 링크를 참조. Silicon Prairie라는 사이트도 보인다. 이 경우는 최소 투자금액이 500불이고 사이트 자체도 그닥 세련되 보이지 않아서 패스.. Vicinity Capital라는 사이트도 보인다. 하지만 여기는 Fee가 50불이라 역시 패스. Regimen이란 사이트도 있으나 여기 또한 최소 투자금액이 너무 높아서 일단 패스.. Ignite Social Impact라는 사이트도 보인다. 하지만 거기도 수수료가 50불이라 패스. Seed at Table이라는 사이트도 역시나 수수료 50불이라 패스. Capital Engine이라는 곳은 수수료 10불이라 괜찮아 보이긴 한다. 차후에 좀 더 알아봐야할 사이트가 될 듯 하다. ATX Venture Partners도 보인다. 하지만 여기는 최소 투자금액이 너무 커서 패스. EquiFund도 수수료가 50불이라 일단 패스..

  •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 사이트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 Royalty Exchange도 보인다. 나쁘지 않을 듯 하나 이 역시 최소 투자금액 5000불이라 패스..

  • 그림에 투자하는 사이트

Masterworks라는 사이트는 이전부터 알고 있는 사이트였지만 IRA를 통해 투자를 할 수 있다니 신박하다. 일단 여기도 나중에 좀 더 여유가 있다면 알아봐야할 듯.

  • 인프라에 투자하는 사이트

정말 투자처가 다양하다. 최근에 1T 규모의 인프라법안이 통과직전인데, 이런 사이트를 통해서 그런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Infrashares라는 사이트는 그런 사이트이다. 여기도 약간 관심이 가는 사이트로 메모.

  • 와인등에 투자하는 사이트:

Vint라는 사이트는 와인과 술등에 투자할 수 있는 사이트인듯 하다. 이부분도 좀 더 공부를 해봐야겠지만 일단 수수료가 50불이라 패스..

  • 크립토 펀드에 투자하는 사이트: Eaglebrook Advisors는 비트코인이나 기타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있는 사이트인 듯 하다.

6. 맺음말

세상은 넓고 투자처는 많다~! 너무나 주식에 획일화 된 포트폴리오라면 한번쯤 이런 사이트를 통해서 포트를 다각화해보는 것은 어떠할까 한다.

마지막으로 AltoIRA에 가입을 원한다면 추천인 링크 (https://altoira.grsm.io/a87mq43yv5cj)를 공유한다. 50불의 싸인업 보너스가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