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aillie Gifford 2021년 4분기 포트 변경 정리

Baillie Gifford라는 성장주 투자로 유명한 투자자가 운영하는 펀드가 2021년 4분기 13F가 공시되어서 메모 차원에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일단 2021년 12월 31일 기준의 포트폴리오라서 지금은 또 달라졌을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겠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어떤 기업을 매도하고 있고 어떤 기업을 새롭게 신규 진입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을 참조해서 우리의 포트의 편입도 고려해보자는 취지입니다.

지난 3분기 포트 변화는 이전에 작성한 글 (링크)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탑 매수 및 매도 종목

일단 탑 매수종목으로 TTD, ANTM, MLM, SCHW, CPNG이 보입니다. TTD와 CPNG은 최근 성장주 하락과 IPO 후 상당한 하락을 겪은 종목이라 저가 매수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탑 매도 종목은 BABA, RMD, ZM, IBN, DXCM이 보이는군요. 특이한 것은 지난 3분기에 DXCM이 탑 매수 종목이었는데 이렇게 빨리 다시 매도로 바꾼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2. 2021년 4분기 신규 진입 종목

일단 SCHW이라고 증권업무를 하는 기업을 상당한 비중으로 새롭게 진입을 한 것이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금리인상시기에 은행 관련업종이 주가 방어를 잘해줄 수 있어서 그런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RIVN, NU, AUR, HCP, MP, EXAI, EXFY, XP 정도가 그다음 비중 순으로 새롭게 진입한 기업입니다. RIVN이야 누구나 잘 아난 전기차 기업이고 NU는 브라질에서 핀테크 기업으로 잘 알려진 유명한 기업입니다. 초기에 로빈후드에서 Pre-IPO로 살 수 있게 해 줘서 진입했다가 보기 좋게 털털 털리고 나왔던 기업인데, 워런 버펫 할아버지도 투자를 했다는 기업으로 알려져서 관심이 조금 가는 기업이긴 합니다. AUR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업인데 나중에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이외의 기업들은 비중이 너무 작아서 사실 그렇게 크게 관심을 기울일 필요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3. 전체 포트폴리오

기포드 탑 포트 기업들

전체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여전히 MRNA가 비중 1위 기업이며 그 뒤를 이어, TSLA, ILMN, SHOP, AMZN, MELI, NVDA, SPOT, TTD, NFLX, NET, NIO, FB 순으로 비중을 싣고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 끝에 칼럼의 경우 평단가가 얼마인지 대충 나오는데 이것을 보면 베일리 기포드가 얼마나 일찍부터 이런 훌륭한 기업들을 진입해서 상당한 수익을 누리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포트에서 비중이 의미 있게 늘어난 기업은 TTD (1.92 --> 2.69) 정도로 보입니다.

솔직히 너무나 많은 성장주 기업들이 분산 투자되어 있어서 이것을 계속 들여다보는 것이 과연 큰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4. 결론

Baillie Gifford가 신규 진입한 SCHW, RIVN, NU, AUR라는 기업에 대해서 좀 더 눈여겨보고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저두 기포드와 같이 10배 상승한 종목들이 즐비한 날이 오기를 바라보면서..

기포드의 2021년 4분기 13F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