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투자

성장주 투자로 (테슬라 7불에 매수시작) 유명한 Baillie Gifford 포트 분석

세상에 많은 기관투자자들도 많이 있고 그중에서 성장주 투자에 뛰어난 기업들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고 파악해서 우리도 그런 뛰어난 성장주를 미리 파악해서 투자해보고자 이 글을 써본다.

1. 미주미 유툽 소개

어제 올라온 따끈따근한 영상이다
https://youtu.be/Gtl28qECB0Q

테슬라가 7불 일때 투자를 시작했다니~! 이 대단한 베일리 기포드의 투자철학과 포트에 대해서 한번 배워보려고 한다. 일단 미국 주식에 $100 million이상 투자하는 기관은 SEC에 13F라는 리포트를 분기마다 보고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분기보고서를 몇 달 뒤에 살펴볼 수 있다. 오늘은 이 성장주 투자에 일가견이 있는 Baillie Gifford가 운영하는 기관이 어디에 투자를 늘렸고 무엇을 팔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이 13F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다 Whalewisdom이다. whalewisdom.com 에서 Baille를 타이핑하면 가장 먼저 뜨는 것이 보인다. 바로 BAILLIE GIFFORD & COMPANY이고 2021년 9월 30일에 파일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https://whalewisdom.com/filer/baillie-gifford-co (Direct 링크도 첨부)

2. 탑 5위 비중 확대 종목

Baillie Gifford의 탑 5위 비중 확대 종목

1. Meli: 남미쪽 Ecommerce기업이다. 남미쪽에서는 아마존보다 더 잘나가는 기업. 남미쪽은 여전히 성장가능성이 충분한 시장이라 MELI가 더 성장할거라 점치는 것이 아닐런지.. 시총은 75B이고, Foward PER이 210이 넘고, PSR도 48에 가깝다. 하지만 올해 EPS성장율이 100%에 육박하고 향후 5년간 EPS성장율도 평균 20%에 가까운 훌륭한 회사인듯 하다. PEG도 48에 가까워 현재는 고평가에 가까운 기업인 듯 하다.
2. DNA: Ginkgo Bioworks 라는 처음보는 바이오관련 회사이다. 26B 규모의 Large Cap이고 아직 적자기업이며 현재 PSR은 190에 육박하는 고평가상태인 듯 하다. 좀 더 공부를 해봐야할 종목일듯.
3. DXCM: Dexcom은 Glucose (혈당) Monitoring System을 만드는 회사이다. 당뇨병환자들에게 혈당 모니터링은 필수적인 요소이고 혈당 모니터업계에서는 Market Share 1등 기업이다. 주가추이가 좋으나 좀 고평가 영역에 있는 주식으로 보인다. 사실 $SENS (Senseonics)라는 경쟁업체를 좀 더 눈여겨 보고 있는 중이긴 하다.
4. DASH: DoorDash는 한국의 배달의 민족과 같은 Delivery 기업이다. 여전히 적자기업이지만 배달 문화가 좀 더 일상에 뿌리내릴 것이라고 점치는 것이 아닐까 한다.
5. SCI: Service Corporation Internation이라는 처음 들어보는 기업이다. 북미에서 장묘와 관련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보인다. PER이 11정도인 가치주인 듯한데, 투자 비중을 확대한다는 것은 앞으로도 장묘와 관련한 수요나 성장이 크다고 보는 것일까? 비중확대라 해봐야 1%도 안되는 것이라 크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3. 탑 5위 비중축소 종목

Baille Gifford의 탑 5위 비중축소 종목

1. BABA: 알라바바는 중국 1위 Ecommerce기업이다. 최근에 공산당의 규제로 인해 주가하락폭이 상당히 컸고 많은 투자기관들이 덜어내곤 해서 그렇게 놀랍지는 않다.
2. NIO: 중국 고급 전기차생산 기업.
3. ILMN: Illumina DNA 분석 및 계측 장비 업체로 DNA분석중 Short Strand쪽에 업계 1위기업이다. 최근 주가추이도 좋지 않기도 한데..
4. NTES: NetEase라는 중국 인터넷 게임 기업이다. 중국 규제로 인해서 많이 주가도 안좋은데 그런 의미로 비중축소를 한 것이 아닐런지.
5. ZM: Zoom는 누구나 아는 언택트, 코로나 수혜 기업이다. 나라도 얘는 비중을 줄였을 듯 하다.

4. 2021년 3분기 신규 매수 종목

사실 이 부분에 좀 더 주목을 해야하지 않나 생각된다. 다른 것보다 신규 매수라면 아주 장기로 투자하는 기관으로 유명한 Baillie Gifford의 특성상 성장 가능성에 크게 점수를 줬을 것이다.

Baillie Gifford 신규매수 탑 10위

1. DNA: 비중확대 종목을 보였지만 사실은 이번 분기에 가장 크게 신규진입한 종목으로 보인다. 확실히 좀 더 공부를 해서 투자를 진행해야할 종목일 것으로 보인다.
2. WRBY: Warby Parker라는 온라인 안경판매 회사. 2021년 9월 29일에 상장되어 있고 몇 번 듣기는 했으나 온라인 안경판매가 그렇게 성장이 큰 사업분야일까라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어서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던 기업인데... 일단 눈여겨 봐야할 듯 하다.
3. DUOL: Duolingo라는 온라인 학습 앱을 제공하는 회사. 로빈후드에서 Pre-IPO를 진행해서 신청했으나 탈락 그 이후로 주가는 바로 떡상하였으나 지금은 다시 조금 내려온 상태로 보인다... 아내가 하루에 적어도 30분 넘게 이 앱으로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아직 적자기업이고 이번 분기에도 회사 내형을 키우기 위해 적자폭을 확대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듯 하다.
4. LILM: 스팩상장한 유럽의 eVTOL 혹은 AUM 기업인 듯 하다.
5. FUTU: 중국이 로빈후드로 불리는 중권거래소 앱 무무( MooMoo)를 운영하는 회사. 지난 2월에 고점을 찍은후 내리 하락의 길을 걷고 있는 기업. 핀테크기업으로 전환한다면 좀 더 관심을 가져볼만하지 않을까 한다.
6. JOBY: 스팩상장한 또다른 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혹은 UAM (Urban Air Mobility)기업이다.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장기로 보유할 예정인 기업이다. 이 UAM 기업중에서 가장 양산에 가까운 기업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양산은 여전히 2023년이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의외로 기포드는 LILM이 JOBY보다는 유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7. SBUX: 스타벅스를 신규진입하다니 정말 놀랍다. 오히려 스타벅스보다는 BROS라는 새로 상장한 커피숍회사가 더 성장 가능성이 커보이는데 말이다.
8. GBDC: Business Development Fund라고 처음 들어보는 티커인데, 개별주식은 아니라 일단 패스
9. MEKA: Mercado Libre ($MELI)가 후원하는 스팩기업. 아직 합병기업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상당한 프리미엄으로 거래가 되는 것이 뭔가가 있을 거라는 기대가 있는 것일까?
10. SPIR: Spire Global이라는 저궤도위성관련 기업으로 보인다. 기포드도 50%정도 하락을 맞은 기업으로 보인다. 물론 포트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01%이라 거의 무시해도 되는 정도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그 이외에 순위 11위부터 37위까지의 종목들은 아래에 넣어놓고 나중에 시간 될때 좀 더 살펴보도록 해야겠다.

기포드 신규 종목 매수 금액 순위 11위~20위
기포드 신규 종목 매수 금액 순위 21위~30위
기포드 신규 종목 매수 금액 순위 31위~37위

5. 전체 포트폴리오 탑 10위

현재 포트상의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전체 포트 탑 10위 구성

1. MRNA: 모더나의 진입시점이 2018년 4분기로 나온다. 역시 어떻게 이 기업이 이렇게 성장할 줄 알고 미리 투자를 했을까 참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2. TSLA: 테슬라도 2013년부터 매수를 시작했다니! 하지만 테슬라 평단은 유툽에서 광고한 것과는 달리
3. ILMN: 일루미나도 이미 2011년부터 투자를..
그 이외에 MELI, SHOP, AMZN, SPOT, NFLX, NVDA, TTD 등의 정말 훌륭한 성장주들을 아주 일찍부터 매수했음을 알 수 있다.

6. 결론

베일리 기포드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우리도 일찌감치 크게 성장할 기업들을 미리 공부하고 투자하자. DNA, WRBY, DUOL, FUTU, 그리고 LILM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공부하고 주가가 좀 하락할 때 포트에 추가해보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