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투자

S&P500와 나스닥 주가 차트 vs. regression channel

공학과 통계를 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궁금한 것이 주가 차트가 regression (회귀 혹은 평균기울기) 채널안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좀 궁금했습니다. 역사는 반복되는 것처럼 주가도 긴 시계열로 본다면 그 채널 안에서 움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살펴보았습니다. 

1. S&P500 지수 (SPX)

먼저 최근 15년간의 주가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15년을 살펴본 이유는 2008년 금융위기이후로 부터 약간의 대세상승장이 있어 왔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있는 채널라인이 바로 이 regression 채널이고 파란 음영은 +1 standard deviation (sigma), 빨간색 음영은 -1 sigma 영역입니다. 이 채널을 아래로 벗어난 구간은 2016년대 한번, 2019년대 초반에 한번, 그리고 2020년 코로나 사태때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금 현재는 이 채널을 상당히 벗어나 위쪽으로 많이 튀어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약간 조정을 받아서 내려오고 있으나 여전히 조금 채널의 상단을 벗어나는 듯 보입니다. 다른 말로는 다시 이 채널권으로 들어올 수도 있다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주가의 성장곡선이 15년 평균에서 이제는 크게 벗어나는 기울기로 성장하고 있다면 채널을 벗어나는 것이 당연히 정당화 될 수도 있습니다.

SPX의 최근 15년간 주가의 Regression 채널 비교

그 기간을 최근 10년간으로 좀 줄있다면 오히려 좀더 주가추이와 잘 맞는 듯 보입니다만, 여전히 현재의 주가는 채널의 상단위에서 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P500 (SPX) 주가의 최근 10년간 차트와 평균기울기 채널과의 관계 그래프

최근 5년간으로 평균기울기 구간을 줄인다면 아래와 같은 차트가 나옵니다. 채널을 하방으로 벗어난 경우는 2018년말, 2020년 코로나, 2020년 9월경, 2020년 10월경이 있었구, 상방으로 채널을 뚫은 적은 2018년 초반과 2021년대 였습니다. 5년간의 차트로 보자면 이번 조정으로 주가는 사실 5년간의 평균기울기부분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아마 조금 더 하락할 수도 있겠지만 거의 평균으로 회귀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최근 5년간 SPX 주가와 regression 채널

2. 나스닥 지수 (IXIC)

나스닥 지수를 살펴보아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대략 3번 정도 채널의 하단을 벗어났었고 지금 현재는 채널의 상단을 훨씬 넘어가 있다가 조정으로 인해서 채널에 가까이온 다가온 형국입니다.

나스닥지수 (IXIC)의 최근 15년 주가차트와 Regression 채널의 비교

만약 최근 10년간으로 그 기간을 줄여본다면 이 평균 기울기 (Regression) 채널가 오히려 좀 더 주가추이에 맞아보이고 현재 주가는 겨우 채널의 상단안으로 들어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나스닥 지수의 최근 10년간 주가차트와 평균 기울기 채널과의 비교

나스닥의 최근 5년간의 추이는 사실 S&P500보다 더 많이 조정을 받은 느낌입니다. 지금은 채널의 하단에 머물러 있습니다. 채널의 하방을 뚫었던 적은 2018년말부터 2019년 그리고 코로나 대폭락 때입니다. 상방으로 뚫었던 적은 오히려 최근에 여러번 있었습니다. 에센피보다 나스닥이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가 아무래도 주가추이가 좀 더 채널 하방에 가깝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스닥 지수의 최근 5년간 추이와 regression 채널의 비교

많은 약세론자들이 주장하는 바도 보면 현재 주식시장에 거품이 많이 끼었다고들 말하고 있는데 이렇게 최근 15년 혹은 10년간의 평균기울기와 주가차트를 비교해보아도 지금 현재의 주가가 조금은 거품이 끼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지수의 현재 기울기가 과거와는 달리 가파르게 성장하는게 맞다면 그리고 그것을 정당화시켜줄 수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유지된다면, 평균기울기 채널의 상단에 계속 분포해야되는 것이 맞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배울 점은 최근 10년간 혹은 15년간의 평균기울기를 고려한다면 지금은 주가추이는 조금 과할 수도 있고 조금 더 조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배워집니다. 또한 이 차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어떻게 주가추이가 흘러가는지 살펴보고 좀 더 신중한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들 성투하십시오~!

참고로 모든 그래프는 tradingview.com에서 무료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